충신 복덕방

개인적인 일기로 쓰는 형식이라 대놓고 반말체입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 끄적임~)

월말 결산 및 연말 결산은 거의 일기형식으로 자유롭게 쓰는 글이니 보시는 분들 중에서 혹시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죄송~

 

 

그럼 이제 5월 월말 결산 시작~


 

현재 주식 보유 비중


 

혹시나 모를 상황 대비...

 


 

배당:

 

AAPL: $0.77

5월 배당은 애플 하나...매도는 손해보고 진작에 했는데 배당은 들어왔다. 하지만...손해를 좀 보고 팔은 상태라 배당 들어와도 전혀 기쁘지 않았다. 손해를 약간 덜어준 위로금?

 

 

 

매수: 미국 단기 채권 ETF(코드: SHY)

 

 

 

미국 단기 채권 ETF(코드: SHY)

솔직히 말해서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매수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에 종목 사기에는 좀 그렇고; 그냥 살게 없어서 샀다...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 분위기고 시장 분위기가 한동안 계속 안 좋을듯 해서 싹 다 정리하고 예수금 일부를 미국 단기 채권 ETF로 집어 넣었다. 근데 채권은 포트폴리오 조정 차원에서 소량은 매수를 계속 할까...? 생각 중이다.

 

솔직히 아직 예수금이 대다수이고 예수금은 아마존 저가 매수를 위해 대기 중이다. (이런 기회 아니면 아마존 어떻게 싸게 사나?ㅎㅎ;)

 

 

 

매도: 마이크로소프트(코드: MSFT) / VOO ETF(코드: VOO)/ XLY ETF(코드: XLY)

 

 

1. 마이크로소프트(코드: MSFT)

역시 승승장구 마쏘가 최고다. 애플은 손해를 보고 팔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도할때도 역시 이득을 안겨준다. 괜히 시가총액 1등주가 아니다. 말이 필요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짱이다. 지금 다른 종목들은 죽쓰고 있어서 압도적 1등?이다. 미-중 무역전쟁 폭풍이 어느 정도 지나가면 저가 매수할 예정이다.

 

개인적으로 마쏘는 사랑이다♡

 

 

마이크소프트는 사랑이다.
 

 

 

2. XLY ETF(코드: XLY)

 

아마존 개별주 살 쩐이...없어서 그나마 아마존 투자 비중이 높은(아마존 투자 비중:24.74%) XLY를 매수했는데 이제 아마존 개별주를 살 수 있는 쩐도 생겼고, 미-중 무역전쟁 상황이라 주가 하락이 너무 뻔해서 전량 매도하였다. 하지만 XLY는 아마존 개별주 다 사고나서 다시 아마존 매수를 위해 XLY를 계속 모을 예정이다.  

 

어서 내려오렴~ 아직 멀었다.

 

 

 

3. VOO ETF(코드: VOO)

안정감을 더 해주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VOO이지만...확실히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수익률에 비하면 VOO는 수익률이 너무 초라했다...그냥 개인적으로 VOO 하나 사느니 마이크로소프트 한주 더 사거나 XLY 한주라도 더 살듯하다.

 

하지만 좋은 ETF임에는 분명하다. 안정적으로 잘 오른다. 공황이나 이런 상황 빼고 별 신경 안 쓰고 매달 적금하듯이 꾸준하게 매수하고 안정적으로 주식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추한다.

 

오죽하면 버핏옹도 유언으로 자신의 투자 자금 가운데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수수료 낮은 ETF로 자산 90% 배치(현재는 VOO가 수수료 가장 저렴)하고 나머지 10%는 단기 국채로 투자하라고 할까? (버핏옹 돌아가시지 말고 오래오래 사세요!) VOO가 좋은 ETF임은 분명하다. 

 

VOO는 매도 할때 수익도 안겨준 ETF라 좋은 기억을 가지고 ㅂ2~

VOO 감사....! 압도적 감사..!

 

 

 

5월 월말 결산은 모든 종목 전량 매도하고 단기 채권 ETF만 남겨놓아서 사실 별로 쓸 내용이 없다. 미-중 무역전쟁 얘기야...매주 미국 주식 시가총액 순위에서 매주 떠드는 내용이라 여기서 더 쓰기도 그렇고...

 

그냥 지금은 매도 안한 사람은 존버하고 매도 한 사람은 저가 매수의 기회를 계속 노리는 수밖에는 없다.

 

6월에는 꾸준하게 트럼프 형의 트위터, 미국 국채수익률, 우리나라 환율, 중국 환율,  S&P 500 VIX(변동성) 지수 체크를 계속하고 외신 뉴스도 좀 더 챙겨보고 덤으로 6월에 미연준에서 FOMC 회의를 하니 금리 인하를 할지 안할지 지켜보면서 저가 매수의 타이밍을 잡는 방법 밖에는 없다. 특히, 다른 무엇보다도 6월에 미연준에서 FOMC 회의가 매우 매우 중요!

 

트위터로 들었다 놓았다 하는 트황상...

 

 

 

6월이 상당히 체크할 것도 많고 중요한 달인데 다들 좋은 성과를 내셨으면 좋겠다.

 

그럼 6월 월말 결산에서 만나요^^

 

'미국주식 > 월말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10월 미국 주식 월말 결산  (0) 2019.11.04
2019년 9월 미국 주식 월말 결산  (0) 2019.10.01
2019년 3월~4월 월말 결산  (0) 2019.05.01
2019년 2월 월말 결산  (0) 2019.03.01
12월 월말 결산  (0) 2018.12.3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