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신 복덕방

개인적인 일기로 쓰는 형식이라 대놓고 반말체입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 끄적임~)

월말 결산 및 연말 결산은 거의 일기형식으로 자유롭게 쓰는 글이니 보시는 분들 중에서 혹시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에게는 죄송~

 

 

그럼 이제 미국 주식 10월 월말 결산 시작~

 

 

 

 


현재 주식 보유 비중

 

채권 비중이 좀 딸린다.(지가 알아서 떨어짐...)

 

 

마이크로소프트 (코드: MSFT)가 시가총액 1위였으나 애플 (코드: AAPL)한테 1위를 빼앗기고 비율이 저렇게 변했다. 사실 이번 10월은 몸도 사리고 실탄도 딱히 없었고...무엇보다 더 중요한건 돈도 없는데 다 비싸서 매수할만한게 정말 보이지를 않아서 그냥 버크셔 1주 사고 아무것도 안했다. 근데 그냥 지가 잘 오르더라 ㄷㄷㄷ; 

 

솔직히 요즘 XLY가 죽 써서 좀 짜증이 나는데...솔직히 투자할만한 것도 없고 아마존 간접투자로는 XLY가 괜찮아서 일단은 계속 두고 있다. (밸런스 조정 욕구가 요즘 강하게 드는건 사실?)

 

 

저중에 others는 단기채권 etf SHY인데...SHY는 안전자산인건 맞는데; 그냥 외화예금 통장이나 달러RP에 집어넣는것보다 안정성면이나 은행이자와 비슷한 배당금 등등 고려하면 나쁘지는 않은데 뭐랄까...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듯이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이라고...정말 재미가 없다. 한동안 TLT 너무 비싸서 엄두를 못 냈는데 채권은 그냥 단기 채권보다 TLT로 슬슬 전환하는 게 좋을듯하다.   

 

 

 


 

 

10월 매수:

 

버크셔 해서웨이 클래스B(코드: BRKB

 

어머! 이건 사야해~!

 

솔직히 이번달은 살만한 종목이 별로 안보였다. 일단 실적 발표 기간이라 개별주 건드리기가 뭔가 겁이 많이 났다. (어닝 쇼크 맞아서 한번 털려봐라...진짜 그 하락폭 경험은 충격과 공포임;) 그리고 10월은 해피한 장이라서 가격이 너무 다들 잘 오르는 바람에... 다 비쌌다. 다행히 10월초에 버크셔 200불 초반에서 놀고 있을때 "어머 이건 사야해~♡ 안 사면 진짜 머리 쥐어 뜯을거 같아!" 하고 샀는데 다행히도 그 예상이 맞았고 아주 잘 올라주었다. 

 

 

돈 쌓고 계신 버핏옹 BY 파이낸셜 뉴스

 

우리 버핏옹도 사실게 없어서 현금 보유 최대라니 더 투자하기도 겁난다. 슬슬 싸지고 있는 채권 긁어 모아야 하나??? 생각도 들고. 사실 위기는 기회다! 라는 말이 구라는 아닌듯 하다. 하락장일때 많이 담아둬야지 상승장에 주식 사면...하락시 손해가 막심하다. 작년 10월말에도 세상 망할듯 싶었지만...지금은 그런 비관적 전망 따위는 개나주고 잘 오르고 있다. 그냥 음악이 나올때까지는 계속 춤 추는 게 맞다.

 

 

 

10월 매도: 없음.

 

주식 시장이 좋으니 매도할만한게 당연히 없다. 물론 이번달에는 단기채권을 팔고 개별주 비중을 높이든가 아니면 장기채권으로 돌릴 의향은 있다.


 

 

 

 

2019년 10월 월말 결산 마무리

 

가장 걱정했던 10월이 무사히 지나갔다. 아직 실적발표 기간이 남았지만 내가 투자한 개별주들은 이미 다 어닝서프라이즈로 마무리 했고 나머지는 나하고 그닥 상관 없는 종목들이다. 그냥 무사히 잘 지나갔고 심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은만큼 주식이 잘 올라주면서 보상도 쏠쏠 했다.

 

 

총 투자금액은 밝히기 쪽팔려서 지움~

 

드디어 총 수익률도 10%를 넘어섰고 이제 그 이상 가야할 때이다. 정말 바겐세일할때 잘 사고 중간에 짜잘짜잘한 일 있어도 존버하면 이렇게 수익을 잘 가져다 준다. 이제 20%를 향해 나아가야할 때이다.

 

 

 

 

파란색이 나의 포트폴리오~ INX는 S&P500

 

 

내 포트폴리오는 여전히 시장을 이기고 있다. 하지만 이제 고작 3개월 이상 이긴거고 아직 6개월 이상은 이기지 못했다. 그리고 몇달 이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1년, 2년, 10년 이상 아니 평생 가느냐가 중요하다. 버핏옹이 괜히 위대한게 아니다. 고작 단기간 좋다고 좋아하면 바보다. 그냥 장이 어렵든 말든 꾸준히 살아남고 나아가야 한다.

 

 

캡틴 아메리카: Keep Move on.

 

 

월말 결산 작성하면 글 쓸게 많아서 생각보다 부담이 큰데...이번에 매수도 버크셔B 하나 사고 매도는 없고 별 큰 이슈 없이 잘 올라서 그런가...별로 쓸게 없다. 투자 금액이라도 겁나 크면 자랑질이라도 하겠는데...그냥 자랑질 할 것도 별로 없다. 간지나게 뭐 이것저것 꾸며서 올리고 싶기도...하지만 그럴 시간이 아직 나질 않는다. 그래도 계속 보강은 해야겠지?

 

10월 월말 결산은 여기까지~ 그럼 11월 월말 결산에서 만나요^^



 

 

 


 

'미국주식 > 월말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11월 미국 주식 월말 결산  (0) 2019.12.02
2019년 9월 미국 주식 월말 결산  (0) 2019.10.01
2019년 5월 월말 결산  (0) 2019.06.01
2019년 3월~4월 월말 결산  (0) 2019.05.01
2019년 2월 월말 결산  (0) 2019.03.01
TOP